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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

002 스크럼(Scrum 기법)

by 대장가장 2025. 3. 1.
스크럼 Scrum

- 팀 중심의 개발

 

스크럼 구성원

 

1. 제품 책임자(PO; Product Owner)

- 이해관계자들 중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, 요구 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을 할 사람

-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

-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(Backlog)를 작성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한다

-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

 

2. 스크럼 마스터(SM; Scrum Master)

- 스크럼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

-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,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한다.

 

3. 개발팀(DT; Development Team)

-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

- 보통 최대 7~8명

 

개발 스크럼 프로세스

 

1. 제품 백로그(Product Backlog)

-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(User Story)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

-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된다

- 백로그를 바탕으로 릴리즈 계획(Release Plan)을 수립한다.

 

2. 스프린트 계획 회의(Sprint Planning Meeting)

-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

- 요구사항을 태스크(Task)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들이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(Sprint Backlog)를 작성한다.

 

3. 스프린트(Sprint)

- 실제 개발 작업

-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시간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

-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희망하는 것을 직접 선별할 수 있도록 함

- 태스크는 보통 할 일(To do) / 진행중 (In progress) / 완료(Done)의 상태를 갖는다

 

4. 일일 스크럼 회의(Daily Scrum Meeting)

-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15분 정도 진행상황을 점검

-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에 표시(Burn-down Chart)

-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

 

5. 스프린트 검토 회의(Sprint Review)

- 부분 또는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를 포함하여 테스팅

-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내에서 진행

-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제품 백로그에 업데이트한다

 

6. 스프린트 회고(Sprint Retrospective)

-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, 개선할 점을 확인

-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 혹은 주기마다 수행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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