XP(eXtreme Programming)
-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- 소규모 인원에 효과적
XP의 5가지 핵심가치
1. 의사소통(Communication)
2. 단순성(Simplicity)
3. 용기(Courage)
4. 존중(Respect)
5. 피드백(Feedback)
XP 개발 프로세스
1. 사용자 스토리(User Story)
-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
- 기능단위로 기재하며,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(Test Case) 포함
2.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- 릴리즈: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
-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
3. 스파이크(Spike)
-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
-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
4. 이터레이션(Interation)
-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
- 이터레이션 기간 중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,
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
5.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-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-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된다
-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우선 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
6.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릴리즈를 소규모로 함으로써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하여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
- 계획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최종 결과물을 릴리즈한다
XP의 주요 실천 방법
1.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
- 다른 사람과 함께 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갖는다.
2. 공동 코드 소유(Collective Ownership)
-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
3. 테스트 주도 개발(Test Driven Development)
- 무엇을 해야할지 정확히 파악하고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한다.
-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를 사용한다
4. 전체 팀(Whole Team)
-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은 각자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.
5. 계속적인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)
-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된다.
6. 디자인 개선 (Design improvement) 또는 리팩토링(Refactoring)
-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,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.
7.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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