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정보처리기사

003 XP 기법

by 대장가장 2025. 3. 1.
XP(eXtreme Programming)

-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

- 소규모 인원에 효과적

 

XP의 5가지 핵심가치

1. 의사소통(Communication)

2. 단순성(Simplicity)

3. 용기(Courage)

4. 존중(Respect)

5. 피드백(Feedback)

 

XP 개발 프로세스

 

1. 사용자 스토리(User Story)

-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

- 기능단위로 기재하며,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(Test Case) 포함

 

2. 릴리즈 계획 수립(Release Planning)

- 릴리즈: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

-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

 

3. 스파이크(Spike)

-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

-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

 

4. 이터레이션(Interation)

-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

- 이터레이션 기간 중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,

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

 

5. 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스트)

-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

-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된다

-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우선 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

 

6.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
- 릴리즈를 소규모로 함으로써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하여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

- 계획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최종 결과물을 릴리즈한다

 

XP의 주요 실천 방법

1. 짝 프로그래밍(Pair Programming)

- 다른 사람과 함께 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갖는다.

 

2. 공동 코드 소유(Collective Ownership)

- 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

 

3. 테스트 주도 개발(Test Driven Development)

- 무엇을 해야할지 정확히 파악하고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한다.

-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를 사용한다

 

4. 전체 팀(Whole Team)

-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은 각자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.

 

5. 계속적인 통합(Continuous Integration)

-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된다.

 

6. 디자인 개선 (Design improvement) 또는 리팩토링(Refactoring)

-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,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.

 

7. 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
-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.

'정보처리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02 스크럼(Scrum 기법)  (0) 2025.03.01
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  (0) 2025.03.01